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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메다(ALAMEDA)카운티에 소재한 캘리포니아 주 상급 법원 판결문
 
 
  1. 서 론
    1. 재판은 저자와 출판업자가 출정하거나 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반론 없는 재판으로 진행되었다.
    2. 재판정은 증인들을 심문하고 대질 심문하는 완전한 기회를 부여받았다.
    3. 원고들을 위한 증거는 자질을 갖춘 전문 증인들에 의한 독립된 증거로서 확증되었다.


  2. 결 론
    재판정은 미국에서 배포된(출판된)“하나님-사람들(The God-Men)"(증거물1호)이라는 닐 티 더디의 원고자료와 유럽에 있는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Schwengeler-Verlag)가 배포한(출판한)책 「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 (증거물 3호 ) 그리고 닐 더디와 SCP가 인터바시티 출판사 (Inter-Varsity Press)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배포한(출판한) 책 (증거물5호) “하나님-사람들(The God-Men)", 위트니스 리 와 지방 교회에 관한 조사들은 모두 여러 방면에서 거짓되고, 비방적이며 (캘리포니아 민법 제45조), 특권 침해이므로, 명예 훼손 임을 판결한다.


  3. 특별 법원 판결
  4. 열 네 가지 비방에 관하여

    1. 비방 1번

      위트니스 리는 이단의 인도자이며 지방 교회들은 이단이다.

      법원 판결 1번

      모든 피고측의 출판물들은 위트니스 리와 윌리엄 프리만이 이단의 인도자들이고 아나하임에 있는 교회가 이단이라는 인상을 만들었다. 그 영향에 대한 모든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은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p. 2:18-22)

      전문 증인들의 증언

      이들의 언급들이 거짓되고 명예 훼손적이라는 판결은 다음 전문 증인들의 증언으로 입증되고 있다. 증인들은 제이 고오든 멜튼 박사, 디트로이트 대학의 교수이며 신흥 종교와 「반(反) 이단」조직의 권위자 존 살리바, S.J. 박사(신부), 성공회 신부이며 하버드 대학 부속 성공회 신학교의 신학 교수인 유진 반 네스고에치우스 목사, 워싱턴 대학의 사회학 교수인 라드니 스탁 박사, 뉴톤 말로니 박사 등이다. 이들 전문가들이 만장 일치로 증언한바, 원고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인 교사이자 전도자이며, 아나하임 교회 (그리고 모든 지방 교회들)는 한 복음적인 그리스도 단체이며,원고 윌리암 티 프리만(William T. Freeman)은 마찬가지로 한 그리스도인 교사이자 전도자라고 했다. (p.3:15-4:2)

    2. 비방 2번

      지방 교회는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해 기만적인 모집 실행을 한다.

      법원 판결 2번

      원고인들이 지방 교회 안으로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해 기만적인 모집을 하는 실행들을 지지하거나 그것에 가담한다는, 피고인들의 출판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언급들은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p. 4:10-13)

      전문 증인들의 증언

      이러한 진술들에 대한 거짓성의 판시는 현 교인들의 증언으로 입증된다. 이는 또한 지방 교회의 현재와 과거 교인들에 관한 말로니 박사(개종 과정에 관한 전문가)의 조사(Ex. p. 24)에 의해 입증되고 있는데, 그들은 만장일치로 그러한 기만이 없었다고 확증했다.

      모든 증인들은 이 출판물 안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것과 같은 비밀스런 신앙이 없었음을 확정했다. 그러므로 모든 이와 같은 언급들은 동일하게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말로니 박사 역시 스탁 박사의 개종 모델을 더디가 오용했음을 비판했고, 피고인들의 진술과 같이 지방 교회의 증원 실행들이 어떤 면에서 악하고 질적인 면에서 다른 기독교 조직과 틀리다는 것은 신빙성이 없다고 진술했다. (p. 4:19-26; 6:12-17)

    3. 비방 3번

      위트니스 리가 지방 교회들을 통제한다.

      법원 판결 3번

      피고인들의 발간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위트니스 리가 지방 교회들을 철장과 강력한 손으로 다스린다는 진술들은 거짓되고 비방적이다. (p. 6:18-20)

      전문 증인의 증언

      기만성의 판결은 원고와 원고측의 증인들, 즉 멜튼 박사, 살리바 박사, 말로니 박사와 함께 현재 교인과 이전 교인에 대한 그의 조사를 포함한 증언에 근거한다.(증거물 24호) 독자적인 조사에 근거하여 멜튼 박사는 증언하기를, 지방 교회 안에서 리(Lee) 씨의 위치는 출판물이 주장한 것처럼 왕처럼 행정권을 행사하기보다 하나의 설교자, 교사 였으며, 그러한 계급 제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증언하였다.(Tr. p. 39) 말로니 박사의 조사 결과는 (증거물 24호) 멜튼 박사의 증언과 일치했다. (pp. 6:25—7:7)

    4. 비방 4번

      지방 교회들은 사람들을 세뇌한다.

      법원 판결 4번

      피고인들의 발간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측이나 지방 교회의 어떤 사람들이 정신적인 조작이나 일반적으로「세뇌」 또는「사고 개조」라고 일컫는 여러 종류의 것들에 연관 되었다고 하는 것은 거짓되고 허위 날조이다. 기도로 말씀을 읽고, 주의 이름을 부르는 실행이 정신적인 조작 기술로서 다른 것들 가운데서 정신의 예민함을 흐리게 한다는 진술들 역시 거짓이다. (p. 8:11-18)

      전문 증인의 증언

      거짓성의 판결은 말로니 박사의 증언과 그의 조사(증거물 24호 ), 고에치우스 박사, 살리바 박사, 그리고 원고측의 다른 증인들, 즉 신디 마이네크(Cindy Meinecke)와 지방 교회 교인 스티븐 존슨 박사(Steven Johnson), 크리스토퍼 류(Christopher Leu), 허버트 지머 박사(Herbert Zimmer), 조지 추아 박사(George Chua), 지니 콩 여사(Jeanie Kong)의 증언으로 지지받고 있다. 말로니 박사는 기도로 말씀을 읽는 것이 조작적인 것이나 동방 신비술과는 관계가 없으며, 성경을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 수단이라고 증언했다. 멜튼 박사는 이 실행들이 『기술적이거나 이방적인 것이 아니고, 정신적인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되며, 이들은 의식을 개조하지 않는다. 』라고 증언했다. (Tr. p. 25) 멜튼 박사는 「정신적인 예민함」을 잃어버린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Tr. p. 91) (pp. 8:24—9:8)

    5. 비방 5번

      지방 교회 인도자들은 교인들의 생활을 통제한다.

      법원 판결 5번

      피고인들의 발간물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들과 지방 교회 인도자들이 교인들의 생활, 즉 친구 관계를 저지하고 이성교제를 금지하며, 결혼들을 배정하고, 재정 사용을 통제하고, 교인의 거주 장소와 직장을 지시한다는 언급들은 모두 거짓이고 허위 날조이다. (p. 9:20-25)

      전문 증인의 증언

      허위성의 판결은 모든 증인들의 증언과 특히 교인들의 생활은 통제한다는 혐의 사실들을 부정하는 멜튼 박사와 말로니 박사의 조사 보고서(증거물 24호)로 지지받고 있다. (p. 10:8-11)

    6. 비방 6번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 인도자들은 교인들을 사회로 부터 격리시킨다.

      법원 판결 6번

      피고인들의 발간물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즉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 장로들이 교인들을 사회로부터 격리하고, 텔레비전을 보거나, 신문을 읽거나, 영화관에 가거나,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저지한다는 것은 거짓이고 허위 날조이다. (pp. 10:25—11:3)

      전문 증인의 증언

      허위성의 판결은 원고측의 증인들인 멜튼박사(Tr. p. 95), 말로니 박사, 그의 조사 보고서 (증거물24호), 고에치우스 박사 (Tr. pp. 150-152), 신디 마이네크, 허버트 지머 박사, 스티븐 존슨 박사, 크리스토퍼 류의 증언에 근거한다. 역시 이러한 행위에 대한 물증이 없다고 인정한 더디의 선서 진술문 pp. 1130-1131, 1138-1140, 1150을 보라. 더디는, 지방 교회들은 교인들을 지방 교회 밖에 있는 친척들로 부터 격리시키고(더디, pp. 1644-1645), 그들을 사회로부터 물러나게 하여 고립시킨다는 것을(더디, pp. 1092-1093) 묘사하고자 의도했다고 증언했으며, 따라서 독자들은 출판물의 의도대로 이해했을 것이다. (p. 11:9-15; 11:4-7)

    7. 비방 7번

      지방 교회 인도자들은 권력 구조를 만들었다.지방 교회 인도자들은 권력 구조를 만들었다.

      법원 판결 7번

      피고인들의 발간물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 즉 지방교회 장로들이 도전할 수 없는 권력 구조를 만들어서 교회 교인들이 그들의 믿음을 성숙하게 행사하는 것과 그들 자신의 생활을 책임지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은 거짓이요 명예 훼손적이다. (p. 11:21-25)

      전문 증인의 증언

      이러한 진술들이 허위라는 판시는 신디 마이네크와 재판에서 증언한 현 교인들과 함께 살리바 박사, 그리고 말로니 박사의 조사에 포함된 현재와 이전 교인들의 증언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Ex. p. 24) 더욱이 위트니스 리, 윌리엄 프리만, 아나하임 장로 유진 그룰러의 증언은 말하기를. 장로들은 도전할 수 없는 권력 구조를 조성하지 않는다고 했다. 오히려 교인들은 장로들과 위트니스 리에게 동의하지 않을 자유를 가지고 있고, 교인들은 자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고 자신들의 생활을 책임지도록 권면받고 있다. 고에치우스 박사는 그와 개인적으로 교제를 가졌던 지방 교회 교인들과 그들의 가정의 성숙도와 잘 계발된 성격에 관해 관찰했음을 증언했다.(Tr. pp. 149-152) (p. 12:11-23)

    8. 비방 8번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은 부도덕한 일을 장려한다.

      법원 판결 8번

      피고인들의 발간물에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위트니스 리와 다른 원고들이, 교회 교인들이 부도덕적인 행동에 연루되는 것을 허용하거나 권장하도록 가르치고 옹호하는 행위를 했다는 것은 거짓이고 명예 훼손적이다. (p. 13:22-26)

      전문 증인의 증언

      모든 증인들은 이러한 모든 진술들과 암시의 허위성에 관하여 증언했고, 위트니스 리의 모든 저술들이 성경적인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가르쳤다고 확증했다. 말로니 박사의 조사(Ex. p. 24) 역시 저자들과 출판자들의 증거는 위트니스 리에 의한 기술을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라 함으로써 허위성의 판시를 지지했다. (p. 14:10-15)

    9. 비방 9번

      지방 교회 교인들은 “도덕적 난쟁이들”이다.

      법원 판결 9번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의 가르침을 따르는 원고들이나 교인들은 율법의 기준에 못 미치는 행동을 하는 「도덕적 난쟁이들」이라고 한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p. 16:1-5)

      전문 증인의 증언

      고에치우스 박사는 증언하기를, 더디의「도덕적 난쟁이파」 라는 혐의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은 도덕성이 결여되고 도덕적인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추가하여 증언하기를,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과 이를 따르는 사람에 대한 그러한 혐의는 정당화될 수 없으며, 이와 반대로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율법의 윤리적인 규범보다 더 높은 도덕률을 요구한다고 증언했다.(Tr. pp. 143-144) (pp. 16:21—17:2)

    10. 비방 10번

      지방 교회들은 교인들을 대중 앞에서 모욕한다.

      법원 판결 10번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원고들이 교인들을 대중앞에서 모욕하여 어떤 아나하임 교회 교인들과 북 캘리포니아의 인도자로 추정되는 한 사람이 원고들의 행동으로 인하여 정신 치료를 받고자 입원했다는 진술들은 거짓이고 명예 훼손적이다. (p. 17:6-10)

      전문 증인의 증언

      멜튼 박사는 그가 모욕이나 입원 사례를 발견치 못했음을 증언했다.(Tr. p. 92) 말로니 박사의 조사는(Ex. p. 92) 이전 교인에게서도 그러한 모욕이 없었음을 확인했다. (p. 17:20-23)

    11. 비방 11번

      지방 교회들은 자신을 나타냄에 있어서 솔직성이 결여된다.

      법원 판결 11번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윌리엄 프리만, 또는 아나하임 교회 어느 장로가 퓰러 신학교를 속였다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 나아가서, 이미 말한 저술들에서 표현되고 암시된『자신을 나타냄에 있어서 솔직성의 결여로 추정되는 이것은 지방 교회가 보여 주는 하나의 특질이다.』 라는 진술은 역시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p. 19:3-9)

      전문 증인의 증언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윌리엄 프리만, 또는 아나하임 교회 어느 장로가 퓰러 신학교를 속였다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더 나아가서, 이미 말한 저술들에서 표현되고 암시된『자신을 나타냄에 있어서 솔직성의 결여로 추정되는 이것은 지방 교회가 보여 주는 하나의 특질이다.』 라는 진술은 역시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pp. 19:26—20:4)

    12. 비방 12번

      지방 교회들은 공포 전술을 사용하여 교인들을 남아있게 한다.

      법원 판결 12번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언급들, 즉 원고들이 공포 전술이나 보복 위협을 써서 교인들을 지방 교회에 충성하면서 남아있게 하고 이탈을 방지하고자 한다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p. 20:13-16)

      전문 증인의 증언

      허위성의 판결은 현재 교인들과 신디 마이네크의 증언 그리고 공포 전술과 위협이 없었음을 확증한 멜튼 박사의 증언에 근거한다. 멜튼 박사는 증언하기를, 교인들은 그들의 의지에 역행하여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고 자진하여 교회 안에 있으며, 그들의 참여는 강요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방 교회에 있는 것을 기뻐했다고 말했다. (Tr. p. 96-97) (pp. 20:21—21:2)

    13. 비방 13번

      지방 교회들은 떠나는 사람들을 핍박한다.

      법원 판결 13번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지방교회의 핍박을 피하기 위하여『지방 교회를 떠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사를 해야만 했다.』는 것과 어떠한 핍박 (이전 교인들의 집을 파괴함을 포함하여)이 있었다 함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p. 21:6-10)

      전문 증인의 증언

      허위성의 판결은 이전 교인들이 일반적으로 이주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증한 유진 그룰러의 증언에 근거한다. 이주한 자들은 혐의되는 핍박의 공포 때문에 이주한 것이 아니다. 그의 증언은 또한 어떤 이전 교인들은 사실상 지방 교회가 있는 지역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확증했다. (p. 21:14-19)

    14. 비방 14번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은 재정 관리에 있어서 유죄이다.

      법원 판결 14번

      피고들의 저술에서 표현되고 암시된 진술들, 즉 위트니스 리나 원고들 중 누군가가 슈투트가르트 집회소에 할당된 235,000달러를 오용한 혐의를 포함하여 재정관리에서 유죄라는 것은 허위요 명예 훼손적이다. (p. 22:4-8)

      전문 증인의 증언

      허위성의 판결은 슈투트가르트 집회소에 할당된 자금이 제시된 목적대로 슈투트가르트 교회에 보내졌음을 확증하는 본 재판에 제시된 증언과 문서 증거에 근거를 둔다. (Ex. p 6, 7)이 자금은 슈투트가르트에서 계획했던 거래에 실패한 후에 미국으로 반송되었다. 그 돈은 슈투트가르트 교회가 적당한 집회소를 발견하기까지 독일보다 이자율이 높은 미국에 예치되어 있었다. 슈투트가르트 교회는 합당한 집회소를 발견했고, 교회의 요청으로 이자를 포함하여 그 돈을 받았는데, 이는 「Die Sonderlehre des Witness Lee Und Seiner Ortsgemeinde」 가 출판되기 전이었다. 비록 그 거래가 완결되지는 못했지만, 그 후로 그 돈은 슈투트가르트 교회 관리하에 슈투트가르트에 예치되었다가 결국에는 교회의 현재 집회소구입에 사용되었다. (p. 22:13-21; 23:1-7)

    15. REGARDING INTENTION AND COMPENSATORY DAMAGES

    16. 15번 항목

      피고는 의도적으로 허위 진술을 전달했다.

      법원 판결 15번

      피고인들 모두 앞에 기술한 모든 허위 진술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의도했고, 독자들에게 전달 되어지는 허위와 명예 훼손적인 의미들을 무책임하게도 무시했다. (p. 24:7-10)

      전문 증인의 증언

      이는 모든 전문가들의 증언과 원고들이 제공한 더디, 알렉산더, 싸이어와 버클리의 선서 진술 증언으로 확증되었다. (p. 24:11-13)

    17. 16번 항목

      위의 모든 허위 진술들은 명예 훼손적이다.

      법원 판결 16번

      앞에 기술한 모든 허위 진술들은 원고들, 즉 위트니스 리와 윌리엄 프리만이 「이단」의 지도자들이며 아나하임 교회는「이단」이라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한 점에 있어서 명예 훼손이다. 허위 진술들은 또한 독자들에게, 원고들이 연약하고 상하기 쉬운 자들을 절대적인 종속 아래 두기 위해 유인하는 기만적인 회원 증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원고들이 공포와 정신 조작과 사회 격리 등 여러 가지 술책을 써서 지방 교회 교인들의 생활의 모든 면을 통제한다는 인상을 전달했다. 이 진술들은 또한 원고들이 부도덕한 행위를 허용, 권장, 묵인하는 원칙들을 가르치며, 또한 이 사람들을 착취하여 원고 자신들의 재정적인 이익을 취하고, 더 나아가 이탈하는 자들은 재난으로 핍박과 위협을 받는 것으로 전달했다.(pp. 24:14—25:2)

      전문 증인의 증언

      이는 모든 전문가들의 증언과 아메리칸 방송사 (American Broadcasting Company)의 정신 조작하는 이단들에 관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온 원고 위트니스 리의 만화와 더불어 이름이 포함된 「THE GOD-MEN」의 표지를 제시함으로 입증되었다. (p. 25:3-7)

    18. 17번 항목

      위트니스 리의 평판은 심각하고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었다.

      법원 판결 17번

      원고 위트니스 리는 허위와 명예 훼손적인 기술로 인하여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거기에다 오십여 년 간의 성서 사역자로서의 소명에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그의 평판 또한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었다. [Scott v. Times Mirror, (1919) 181 Cal. 345, 365 ] (p. 25:8-13)

      전문 증인의 증언

      이는 모든 전문가들과 현재 교인들의 증언 그리고 ABC-TV 프로그램으로 입증되었다.(Ex. 84a, b) (p. 25:25-26)

    19. 18번 항목

      위트니스 리가 손해 배상을 받도록 선고했다.

      법원 판결 18번

      피고인들인 닐 더디와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 (Schwengeler-Verlag)를 상대로 한 본 소송에 연루된 모든 명예 훼손적 출판물에 의해 손상을 입은 데 대한 합당한 손해 배상액 으로서 오백만 달러($5,000,000)의 금액을 원고 위트니스 리에게 배상하도록 선고한다. (p. 26:1-5)

    20. 19번 항목

      아나하임 교회는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법원 판결 19번

      원고 아나하임 교회는 거짓되고 명예 훼손적인 저술로 인하여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하나의 그리스도인 교회로서 그 기능과 위치면에서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으며, 교인의 손실과 잠재력 교인의 손실과 따르는 유익에 대한 손실로 고통받고 있으며, 동시에 그 교인들과 그들의 가정도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게 되었다. (Vegod Corp. v. American Broadcasting Company, Inc, (1979) 25 Cal. 3d 763, 770) (p. 26:6-14)

    21. 20번 항목

      아나하임 교회가 손해 배상을 받도록 선고했다.

      법원 판결 20번

      피고인들인 닐 더디와 수엔겔로 벌라그 출판사를 상대로 한번 소송에 연루된 모든 명예 훼손적 출판물에 의해 손상을 입은데 대한 합당한 손해 배상액으로 삼백만 달러 ($3,000,000)의 금액을 원고 아나하임 교회에게 배상하도록 선고한다. (p. 26:15-19)

    22. 21번 항목

      윌리암 프리만의 명성은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법원 판결 21번

      원고 윌리엄 프리만은 거짓되고 명예 훼손적인 기술로 인하여 증오, 모멸, 조롱, 오명을 얻었고. 거기에다 이십여 년 간 성서 사역자로서의 소명에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그의 명성은 심각하고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p. 26:20-25)

    23. 22번 항목

      윌리암 프리만이 손해 배상을 받도록 선고했다.

      법원 판결 22번

      피고인들인 닐 더디와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를 상대로 한 본 소송에 연루된 모든 명예 훼손적 출판물에 의해 손상을 입은 데 대한 합당한 손해 배상액으로서 오십만 달러($500,000)의 금액을 원고 윌리엄 프리만에게 배상 하도록 선고한다. (p. 27:13-17)

    24. 의도와 징계적인 배상에 대하여

    25. 23번 항목

      “사실상의 악의”가 증명됨

      법원 판결 23번

      그렇지만 징계적 손상을 배상 받으려면, 겉츠 대(對) 월치(위의 인용과 동일)의 원칙 아래 원고들은 「사실상의 악의」를 확증해야 한다. 원고들은 본 재판과 청문회를 시작할 할 때에 「사실상의 악의」를 확증할 의도가 있음을 명백히했고, 재판정은 그들이 그와같이 행한 것에 만족한다. (pp. 27:25—28:3)

      전문 증인의 증언

      증거 자료는 거의 모든 경우에 피고들이 미리 정해진 결과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하여 위트니스 리의 기술들을 사실상 왜곡하고 문맥에 관계없이 빼내어 위트니스 리의 기술 들을 의도적으로 인용했음을 나타냈다. (p. 28:3-7)

    26. 24번 항목

      피고는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의 사역을 의도적으로 파괴하려 했다.

      법원 판결 24번

      본 법정은 역시 피고들이 위에 언급된 책과 원고문을 출판하는 행위를 통해 원고들을 괴롭히고, 곤혹스럽게 하고, 상해하여 세 원고들 모두의 사역을 파괴하려 의도했음을 판시한다. (pp. 28:25—29:2)

      전문 증인의 증언

      이는 더디의 고용주이자 공저자인 SCP가 1970년 초기부터 지방교회와 오랜 적대 관계에 있었고 교인의 일부를 잃었다는 증거에 의해 입증되고 있다. 이 사실은 제임스 밀러와 SCP의 공동 설립자 잭 스팍스에 의해서 확인되었다. (스팍스, p. 16) 멜튼 박사는 이러한 대결에서 SCP는 두 번째가 되곤 했다고 증언했다. (Tr. pp. 48-49) 추가해서, 문서와 선서 진술문은 인터바씨티 출판사가 대학가에서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서 자신들이 지방 교회와 경쟁 관계에 있음을 인지하고 그들의 교인들을 지방 교회에 빼앗기므로〔싸이어, Vol. 4. pp. 47-48, 58-59; Vol. 5. p. 228; Ex. 85(Former Ex. 381, 240)〕더디와 SCP에 도움을 요청하여 SCP의 전 발간물 하나님-사람들「The God-Men I」을 확대하여 위에 인용된 대부분의 명예 훼손적 언급을 담은 소위 「사회적」항목을 추가하도록 요청했음이 밝혀졌다. 〔Ex. p. 85(Former Ex. 383, 384)〕그들의 요청에 응답하면서 더디는 인터바씨티에게『그 책이 지방 교회들 해체하는 일에 기여할 수 있도록』『판매에 전력을 다하라』고 제안했다. (Ex. p. 38) 증언과 문서 증거는 역시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가 워치만니의 저술에 관하여 슈투트가르트 교회와 경쟁적으로 출판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더디와 SCP에 도움을 요청하여 교회를 불신하도록 시도했음을 확증했다. 더디는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원고들의 사역을 (더 나아가, 전세계에 있는
      증언과 문서 증거는 역시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가 워치만니의 저술에 관하여 슈투트가르트 교회와 경쟁적으로 출판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더디와 SCP에 도움을 요청하여 교회를 불신하도록 시도했음을 확증했다. 더디는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원고들의 사역을 (더 나아가, 전 세계에 있는 교회들을 파괴하거나) 손상시킬 목적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했다. (Ex.p.38,40) (p.29:3-30:3)

      징계적인 배상을 하도록 법원에서 선고했음.

      원고들에게 입힌 손상은 이 재판으로 지워지지 않는다. 그러나 다음의 징계적 손해 배상은 원고들을 옹호하고 유사한 상황의 다른 이들이 원고들에 관하여 또 다른 고의적인 거짓을 만들어 내는 것에 제동을 걸게 될 것이다.〔Secord v. Schlachter, 58 Fed. Supp. 56-58 (1983)〕 그러므로 본 재판정은 다음과 같이 징계적 손해 배상으로 원고 측에는 승소를, 피고 측에게는 패소를 선고한다 :
      원고 위트니스 리에게 피고 닐 티 더디는 일백만불($1,000,000).
      원고 위트니스 리에게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 일백만불 ($1,000,000).
      원고 아나하임 교회에게 피고 닐 티 더디는 오십만불($500,000).
      원고 아나하임 교회에게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 오십만불($500,000).
      원고 윌리엄 티 프리만에게 피고 닐 티 더디는 이십만불 ($200,000).
      원고 윌리엄 티 프리만에게 피고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는 이십만불($200,000). (pp. 31:13—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