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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니 스타크(Rodney Stark) 박사의 증언
 
 

모건 씨 : 귀하가 스타크 박사이십니까?

스타크 박사 : 예.

모건 씨 : 어떤 직업에 종사하십니까?

스타크 박사 : 저는 워싱톤 대학의 사회학 및 비교 종교학 교수입니다.
(로드니 스타크 박사의 1983년 8월의 날짜가 기입된 이력서는 원고측 증거물 22호로 확인하기 위해 표시되었다.)

모건 씨 : 증거물 22호로 표시된 것을 보여 드립니다. 그 서류를 확인해 주십시오.

스타크 박사 : 예, 저의 이력서가 맞습니다.

모건 씨 : 이력서가 어느 정도 현재와 맞습니까?

스타크 박사 : 글쎄요. 이것은 1983년에 작성한 것인데, 책이 한 권 더 있을 겁니다. 그리고 훨씬 더 많은 논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건 씨 : 이 당시의 증거물로 제출합니다. 각하.

세이라니언 판사 : 수락합니다.

모건 씨 : 귀하가 어느 대학에 갔으며 어떤 학위를 받았는지, 교육에 관한 것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스타크 박사 : 저는 덴버 대학에서 신문 방송학에 관한 학위를 취득했고, 버클리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문학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모건 씨 : 무엇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지요?

스타크 박사 : 사회학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언론계에서도 얼마간 경력을 갖고 계십니까?

스타크 박사 : 저는 오클랜드 트리뷴 지(誌)와 덴버 포스트 지(誌)의 기자였습니다.

모건 씨 : 언론계에 몇 년 정도 종사하셨습니까?

스타크 박사 : 스물 다섯 살 때 덴버 포스트 지에 있었는데, 당시 군복무중이었지요. 59년, 60년, 그리고 아마 61년 한 때에 오클랜드 트리뷴 지에 있었습니다. 아주 오래 전이지요.

모건 씨 : 그리고서 버클리에 가셨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저는 트리뷴에서 시작했고, 그 후 일 년이 지나서 버클리에서 시작했으며, 그때 잠시 겸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당시에 어떤 특별한 전공을 이수했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제 전공은 상당 기간 동안 특별히 강조된 종교 사회학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지난 시기의 종교 운동 같은 것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법정에서 종교 사회학 분야가 어떤 것인지 대강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누구든지 부르고 싶은 대로 부를 수 있지만, 역사학자와는 다른 것입니다. 우리는 심리학자나 인류학자들과는 달리 오랜 기간에 걸쳐 특별한 단체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습니다.
종교 사회학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종교가 범죄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하나의 완벽한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종교적 운동의 성질은 어떤 것인가, 그들은 어떻게 신자들을 모으고, 어떻게 형성되며, 어떻게 성장하는지, 그리고 무엇이 그들을 승자와 패자가 되게 하는지에 관한 것들 역시 종교 사회학입니다. 서구 산업화 성장에 미친 신교의 영향력은 또 하나의 전문 분야이며, 그렇게 해서 그것은 온 세계로 퍼져 나갑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1982년과 1983년에 종교 사회학회 회장으로 있었다고 나타나 있습니다. 그 학회가 어떤 것인지 법정에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종교 사회학자들로 구성된 국제적인 학회입니다.

모건 씨 : 회장은 선출직입니까?

스타크 박사 : 예, 그렇습니다. 주로 의례적인 것이며 명예직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의 저술과 논문들의 목록이 수 페이지나 되는 군요. 이런 것들을 다 볼 수는 없습니다만, 지속적으로 집필 활동을 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맞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모건 씨 : 박사님은 지방 교회와 지방 교회 사람들, 그리고 「영적 사이비 연구소」의 간행물과 더디에 관해서 평가를 하도록 부탁받으셨지요?

스타크 박사 : 예, 그렇습니다.

모건 씨 : 법정에서 그것에 관해 하신 일을 말씀해 주십시오. 그 외에도 요청받으신 것이 있습니까? 박사님은 그 책에서 박사님의 이름을 사용한 것과 관련된 것을 재평가하도록 요청받으셨지요?

스타크 박사 : 예, 저는 몇 페이지를 읽어보도록 요청받았는데,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그것은 제가 이미 관여했던 어떤 것, 말하자면, 나쁜 평판이나 그와 유사한 것들에 대하여 설명해달라는 것이었지요. 그것은 이십여 년 동안 있어 왔던 개종 이론인데, 더디가 그것을 정확하게 전달했는지, 그리고 그것을 적절하게 적용했는지를 살펴봐 달라고 요청받았습니다.

모건 씨 : 그것은 다음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그런데 박사님은 어떤 결론을 내리셨는지요?

스타크 박사 : 만일 어떤 학생이 1학년 때 그것을 제출했다면, 그를 낙제시켰을 것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지방 교회를 연구하고 그 간행물들을 재검토하신 것과 관련하여 하신 일을 법정에서 말씀해 주십시오.

스타크 박사 : 예, 앞의 증인들 것보다는 좀 많습니다. 저는 방문하여 신자들을 만났고, 예배에 몇 번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프리만이란 사람의 집에 머물렀으며, 씨애틀에 있는 본부를 살펴보았고, 많은 TV 테이프도 보았습니다. 또 윗트니스 리가 펴낸 간행물의 상당량을 읽었습니다.

모건 씨 : 이제 간행물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갓멘」이란 책은 지방 교회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를 취지로 합니까?

스타크 박사 : 예, 그 책은 특히 서두에서 그 책이 평가하려는 두 기본 노선이 있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바로 종교적 입장과 사회학적 입장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사회학적 연구로서 그 책에서 취할 만한 점에 대해 법정에서 박사님의 견해를 들려주실 수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전혀 없습니다.

모건 씨 : 왜 전혀 없는지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스타크 박사 : 무엇보다도 거기에는 어떤 조그마한 노력이라도 투자된 흔적이 없습니다. 앞에서 말씀하셨듯이, 거기에는 아무런 방법론이 없습니다. 사회과학도 없습니다. 아무도 자료를 수집하지 않았고, 어떤 시험적인 가정을 공식화하려고 하지도 않았으며, 「지방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일과 비교하여 확증된 것인지를 살펴보지도 않았습니다. 그 책에 사회학적인 것이라고는 티끌만큼도 없습니다. 사회학으로 겉치장을 했을 뿐이지요.

모건 씨 : 종교 운동에 관해 어떤 승인된 사회학적 연구 방법이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밖에 나가 뭔가 관찰할 수 있고, 한 집단 주변에서 그들과 함께 있으면서 그들을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로플랜드(John Lofland)와 나는, 예를 들어 개종 이론의 기초를 탐구할 때, 밖으로 나가 샌프란시스코에서 한 단체를 발견하여 2 년이라는 시간을 보냈는데, 로플랜드가 더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우리는 그 사람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사람들을 관찰하고, 실지로 종교적 행사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도서관에 앉아서 마음이 끌리는 사람이 누구인지 심사숙고해 보는 것도 좋지만, 사실 마음이 끌리는 사람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나가서 누가 마음을 끄는지, 누가 다가와서 어슬렁거리며 조금 집적거려 보고 아니라고 말하면서 떠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물론, 설문 조사를 함으로 합리적으로 잘 형성된 개념들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유용하게 행해질 수 있지요. 예를 들면, 런던 경제 학교에 있는 아일린 바커(Eileen Barker)는 지금까지 여러 해 동안 통일교, 즉 문선명의 첫 강연회에서 런던에서 눈에 띄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왔습니다. 사람들은 설문지에 기재하여 제출합니다. 아일린 바커는 이제 십 년 내지 십 이 년 간 누적된 자료를 얻었습니다. 장기적인 작업을 통해 그녀는 누가 실제적으로 교회에 연결되고, 누가 머물렀으며, 그들이 언제 그만두는지를 압니다. 그것이 과학입니다. 바로 사회과학이지요. 이 책에는 그런 과학이 없습니다.

모건 씨 : 한 가지 묻고 싶은데, 사회과학은 서너 명의 탈퇴자들과 대화한 다음, 그것을 기초 자료로 사용하곤 합니까?

스타크 박사 : 아니오, 그것은 사회과학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언론이라고도 할 수 없고요.

모건 씨 : 왜 그렇습니까?

스타크 박사 : 제가 살고 있는 도시의 오클랜드 트리뷴 지(Oakland Tribune) 편집자는 그런 일이 있었다면 저를 해고했을 것입니다. 종교면에서 보기로 하지요.
그가 이렇게 말한다고 합시다. 『U. C. 버클리 대학에 가서 시그마 카이[Sigma Chi : 대학 남학생 사교 클럽 이름―편자 주]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보는 게 어떨까요?』 제가 대학에 갔지만 아무도 발견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 이탈한 세 사람을 발견했습니다. 아마 그들은 미친 사람들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대학에 있는 「시그마 카이」에 대해 이 사람들과 면담하기 시작했고, 그들은 자기들이 부랑자라며 이것저것을 말했습니다.
여기서 무엇을 알 수 있겠습니까? 믿을 만한 것이 전혀 없습니다. 아마 최선의 방법은 시그(Sig) 집 안으로 걸어들어가서 그들과 암호로 정해진 악수를 하고, 주변에서 몇 개월 머물거나 무엇인가를 하는 것입니다.
저는 귀하에게 알라메다 현 재판소(Alameda County Bar Association)에 대해 알라메다 현에서 변호사 자격을 박탈당한 다섯 사람과 면담한 것을 말할 것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종교적인 배경에서 이 예시를 취했습니다. 혹은 그들이 법조계에서 추방당한 것이 아니라 불만을 갖게 되어 척추 교정자가 되려고 나갔다고 합시다. 그것은 이러한 일들을 대하는 방식이 아니지요.

모건 씨 : 「갓멘」에서 사용한 「미혹하는 행동형(Sedution Syn drome)」이란 어구에 대해 묻겠습니다. 그것은 사회학적 용어입니까?

스타크 박사 : 「갓멘」을 조사하기 위해 그 책을 건네 받기 전에는 결코 그러한 용어를 본 적이 없습니다.

모건 씨 : 우선 안토니 캠폴로(Anthony Campolo) 박사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어떤 사람입니까?

스타크 박사 : 모릅니다.

모건 씨 : 그리고 더디는 이어서 이렇게 말합니다.
복음주의 기독교 사회학자로서 펜실바니아 대학에서 개신교 정통 기독교 사회학을 가르치는 안토니 캠폴로 박사는 사이비적인 종교의 귀의자들에 대한 논제에 대해서 예외적인 연구를 했다. 그는 원래의 신앙에서 빗나간 종교로 개종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유용한 기초로 개종에 관한 로플랜드―스타크 모델을 추천했다.

「로플랜드―스타크」, 떠오르는 것이 있으십니까?

스타크 박사 : 예, 그것은 존 로플랜드와 로드니 스타크를 말하는데, 그들은 「세계 구주가 됨―빗나간 관점으로의 개종론」을 1965년에 미국 사회학 잡지에 게재했습니다. 우리는 젊었고 많은 것을 배워야 했지만, 그 당시 새로운 방면을 개척했습니다. 비록 이것의 1980년 판이 나왔고, 그것이 크게 구식은 아니지만, 모든 것이 이 논문으로 되돌아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모건 씨 : 모델이란 무엇이지요? 우리를 위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스타크 박사 : 어떤 변수나 어떤 단계나 어떤 조건이나 일련의 명제들을 배열해 놓고, 어떻게 해서 사람들이 A에서 B로 가는지를 설명하려는 이론입니다.
이 사례에서 우리는 어떻게 전혀 다른 새로운 종교적 신념 체계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사람들로 결정하게 하는지, 말하자면, 기독교인으로 자라나고 기독교 전통 안에 있는 사람들이 왜 갑작스럽게 자신의 기독교를 상당히 위태롭게 하면서 개종하는 것에 대해 얘기하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바울에게 일어났던 일을 이야기하고자 하는데, 그는 한 순간에 유대교도에서 그리스도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우리는 올바른 견지에서 개종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시도한 것은 어떻게 이 일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려는 것이었습니다.

모건 씨 : 또 더디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캠폴로와 의견을 같이하는 다른 저명한 사회학자로는 워싱톤 대학의 윌리암 바인브리지(William Bainbridge)가 있다.

박사님은 윌리암 배인브리지를 아십니까?

스타크 박사 : 저는 그와 함께 스물 다섯 개 가량의 논문을 출판했고, 세번째 책이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예, 저는 상당히 많이 그 사람과 함께 저술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 의견에, 바인브리지가 더디의 로플랜드-스타크 모델 사용을 승인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스타크 박사 : 거절할 것입니다.

모건 씨 : 당시 더디는 박사님의 모델을 계속 고쳐 말했습니다. 그것을 정확하게 고쳐 말했습니까?

스타크 박사 : 아닙니다. 그는 전체의 요점을 놓쳤습니다.

모건 씨 : 더디가 말한 것이 본질적으로 박사님의 모델이라고 법정에서 말씀하실 수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그 모델은 기본적으로 두 부류의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배경 요소와 과정 요소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배경 요소는 그들이 시간에 따라 발전해 오거나 원래 가지고 태어난 개별적 특징들인데, 이것들은 사람들이 갑작스럽게 새로운 종교적 견지에 마음을 쏟게 되는 가족이나 친구들을 마주칠 때, 혹은 그들이 새로운 종교적 견지를 가지고 밖에 있는 사람들 속으로 뛰어들 때, 그들의 배경으로 보아 그러한 상황에서 겪는 것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침례교도일 수도 있고 문선명의 통일교도일 수도 있지만, 그의 이전 배경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거기에 그러한 방면들이 있는 것입니다. 그 방면은 사회과학이 항상 관심을 쏟는 방면입니다.
이 사람들은 어느 정도 그들의 종교에 완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안절부절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당신이 그들을 종교적으로 개종시키려 한다면, 그들은 아마 완전히 무신론자는 아닐 것입니다. 만일 그들이 있을 법한 것을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면, 거기에 정신적 세계가 존재하는데, 아마 변화의 가능성으로부터 사람들을 차단시키는 어떤 배경이 되는 신념이 존재할 것입니다. 카톨릭에 대단히 만족하고 있는 사람은 다른 것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일부 상태를 따로 놓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사람의 생애의 전환점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지점으로 오게 됩니다. 나는 지금 언어를 미워하지만, 언어가 실제로 의미하는 바는,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자세히 읽는 것은 구조적으로 다소간 사람들의 생애에 유용합니다.
사람이 결혼하고, 직업을 갖고, 다섯 아이를 가지면, 삶의 새로운 유형을 선택할 여지가 보다 적게 됩니다. 열 아홉 살 때에는 즉시 미시시피 주의 바이록시(Biloxi)로부터 샌프란시스코로 가서 직업을 구합니다. 그리고 열려 있는 많은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어른이 되면 무엇이 될 것인지를 모르며, 아내와 아이들도 없습니다. 그러한 자유로운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종종 그들의 현재 상태나 그들이 어른이 되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아주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상당히 전통적인 사회과학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 이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백만의 사람들이 나가서 이 모든 상황들을 만나지만, 그 중 소수만이 우리가 주시하는 특별한 단체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가 생각한 그 모델의 내용, 즉 당신이 하고자 한다면 할 수 있는 잠재적 개종과 개종한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의 과정이 어떤가를 소개했습니다. 더디는 그 모델을 알리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하면, 그는 그 모델에서 중요한 모든 것을 간과하고 모델이 말하는 바와 완전히 반대되는 것, 즉 동떨어진 주장에 도달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 의견으로는, 더디가 박사님의 모델을 오해했다는 겁니까?

스타크 박사 : 아마 더디는 그것을 전혀 읽지 않았을 겁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다듬고 손질한 것을 서너 번 거쳐 다시 논한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그것은 대개 구전되었을 것입니다. 저는 더디의 마음을 헤아릴 수 없고, 더디도 제게 전혀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실지로 그 논문을 참고했는지 안했는지는 모릅니다.

모건 씨 : 만일 그것을 읽었다면요?

스타크 박사 : 만일 그가 읽었다면, 그 우둔한 자질을 평하기조차 싫습니다. 그가 논문을 읽었었다면, 이것이 의도적이라고 결론 지을 수밖에 없습니다.

모건 씨 : 그러면 그는 그 모델을 어떻게 변형시켰습니까?

스타크 박사 : 로플랜드와 내가 말한 것은, 이 세상에는 종교를 바꿀 소지가 있는 사람들이 수백만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명히 어떤 사회적 진보와 조건이 개종이 발생하는 데 요구된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이것이 새로운 집단이건 이전의 집단이건간에, 자기와 가장 친밀한 단체의 종교적 견해를 수용하게 됩니다.
아주 빈번하게 사람들은 친구나 친척들이 앞서 그 단체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종교에 가입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기존의 친목 모임 등을 통해 확산됩니다. 이런 것들이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방식이고, 우리도 서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우리 대부분이 도둑질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서로 직접 유대를 갖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개종을 주시하면서 발견한 것은, 만일 사람들이 단체 밖에서 그들을 끌어내려는 사람들과의 연결보다 그 단체와 더 가깝고 친밀한 관계를 맺었다면 그들이 합류하지만, 평형 상태가 다른 방식으로 작용할 때 그들은 참여하지 않습니다. 놀라운 것은, 어떻게 종종 대단치 않은 종교가 이 모든 과정에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은 실은 그들을 좋아하거나, 그들의 친척 또는 친구여서 어떤 단체 주변에서 배회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긴 기간 동안 밀접한 유대 관계 속에서 종교나 신앙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는 상태로 있어 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들의 친구가 참으로 관심했고 전념했던 사실에 의해 그들의 흥미가 촉발되었을 때, 마침내 당신도 알다시피 어떤 견해를 형성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지난밤에 내가 시간을 소비하고 진리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떠오르면서 갑자기 이상이 임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이 사람들이 말한 여러 가지 것들이 다시 떠오를 수 있으며, 실상 나는 언제나 종교에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내가 관찰한 바로는, 그들을 볼 때 전형적이지 않았습니다.

모건 씨 : 더디의 것은 어떻게 달랐습니까?

스타크 박사 : 무엇보다도, 여기서 그가 말한 것은 개종에 대해 비둘기를 쏘아 나무에서 떨어뜨리는 것처럼 쉽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에서 그는 어떻게 노련한 개종자가 이 사람들을 개종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넷째, 미혹하는 행동형의 마지막 단계는 전환점―전이되는 순간―으로서, 이주나 가변적인 그러한 변동, 그리고(혹은) 직업이나 학업에서의 실패, 이혼 등인데, 이것은 불안정한 사전 개종을 일으키며, 그럼으로써 구세주적 인물이나 단체에 대하여 회의적이 되게 한다. 만일 이상하고 뜻하지 않은 일을 통하여 사람들이 미혹하는 행동형의 네번째 상태(전환점)에 있게 된다면―


모건 씨 : 그것은 박사님의 말이 아니지요?

스타크 박사 : 예, 거기에는 그러한 말이 없습니다.

그들의 개인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조달자를 사전 개종이라는 출생의 방법 속에서 만나도록 하라. 개종은 (그 집단의 대표자나 인도자에 의해 「어설프게」 방해받는) 불가피한 결과를 가져온다. 로플랜드와 스타크가 말하는 개종이란 노련한 개종자들에 의해 쉽게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말했다면 저는 얼간이일 것입니다.

모건 씨 :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스타크 박사 :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 책은 반대로 말하고 있는 겁니다. 개종에 있어서 이 모델의 모든 단계를 밟은, 즉 전환점에 이른 사람들은 아주 드뭅니다. 우리가 강조하려는 바는,세상은 사람들로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열 아홉 살 된 사람이 얼마나 많겠습니까?. 수백만이 있을 겁니다. 거기에는 갓 이혼했거나, 새로운 도시로 방금 이주했거나, 학교에서 막 학위를 취득했거나, 낙제했거나 하는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속박되지 않고, 쉽게 만날 수 있으며, 그들의 종교를 만족스럽게 여기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있지만, 그들은 단체에 속해 있지 않습니다. 그들을 개종시키기 위해서는 우정과 신뢰와 애정과 관심과 흥미로 유대를 구축해 가야 합니다. 저는 어떤 사람도, 『팜플렛을 보고 왔습니다. 여기에 가입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지방 교회」 문앞에 얼굴을 내밀지는 않았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평생에 그와 같은 개종이 일어나는 것을 결코 본 적이 없으니까요.

모건 씨 : 박사님은 또한 개종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도 연구하셨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머물러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글쎄요. 그것에 대해 많이 연구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거기에는 물론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양할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자유 개신교 회중에 연결된 사람들은 거기에 그들을 붙드는 응집력 있는 단체 생활이 없기 때문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에게 애정을 주면 줄수록 더 많은 호감을 갖게 되고, 사람들은 거기에 머물기를 원하게 됩니다.
지금 실지로 강력한 종교 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막중한 임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요청보다 더 중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거기에는 아주 빈번하게 구성원들의 이동이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이동율이 아주 높은 이러한 단체들에 가입합니다. 내가 말했듯이 아일린 바커(Eileen Barker)는 런던에서 십 이 년 간 통일교도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연구회에 얼굴을 내미는 백 명 단위의 사람들은 그들이 다소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기꺼이 참석하려 하거나, 통일교도들을 알기 때문에 사전에 선정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회유하는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참석했던 매 백 명 중에서 세 명 정도만 여전히 그 교회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들 중 절반 정도가 처음 십 팔 개월 안에 그만둡니다. 그래서 그것은 확실히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떠난 사람들 중에서 기분이 상한 사람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색출 작업입니다. 사람들은 말하기를, 거기서 많은 재화를 얻었고 따뜻한 우정을 얻었으나, 이제는 다른 곳으로 가야 될 때가 온 것 같다고 합니다. 그것은 여기서 인용한 글과 비교되는 일종의 흥미 있는 화술입니다. 나는 결코 노련한 개종자를 만난 적이 없습니다. 어딘가에 성큼성큼 다가와서 개종시킬 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는 다른 것을 하느라 바쁩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박사님은 개종한 이 몇몇 사람들에게, 개종하려는 사람들의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믿습니까? 예를 들면, 나는 헬터 스켈터(Helter Skelter)에서 맨슨이, 『당신이 버리거나, 더이상 연관이 없거나, 같이 살 수 없는 당신의 아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거리 모퉁이에 버려져 있습니다. 나는 그들에게 갔습니다. 그들에게는 사랑과 우정이 필요합니다. 나는 다만 그것을 그들에게 제공했고, 그들은 내게 왔습니다.』라고 말한 것을 읽은 것이 기억납니다.

스타크 박사 : 예, 나는 그가 그들이 쓰레기같이 버려졌다는 문구를 사용한 것을 기억합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그는, 『나는 당신의 쓰레기를 주웠다.』고 말했습니다.

스타크 박사 : 주변에 절실하게 유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 개종이란 상당히 빨리 이루어져 버립니다. 나는 시애틀에 있는 사랑의 가정(Love Family)을 잘 압니다. 그것은 이제 맨슨과 함께 해체되었습니다. 이 집단에는 추한 특징이 거의 없습니다. 그것들은 모든 병자와 미치광이와 버려진 아이들을 위한 수용소였습니다. 당신은 몰래 그들과 함께 지내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참으로 아늑하고, 편안하고, 괜찮은 곳임을 발견하고서 거기에 머물렀습니다. 한 가지 흥미 있는 것은, 이제 이 사람들은 40명 정도 되며 또 어린이들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더이상 그것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스스로 아주 좋게 느끼고 있습니다.

모건 씨 : 더디의 책에는 이것이 사회학적 연구란 것을 보여 주려는 취지가 있지요?

스타크 박사 : 예, 물론 더디는 그런 취지로 썼습니다. 거기에 사회과학을 끌어들일 이유가 없지만, 그것을 과학으로 겉치장하고서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데, 그 종교가 그렇게 나쁘지 않을지라도, 나는 이 모든 무섭고도 정말 끔찍한 비성서적인 것을 지적해냈다. 나는 이 사람들이 과학적인 사회학자들에 의해 추한 집단의 일부로 인정되었음을 말하고 싶다. 그들은 와서 당신과 당신의 아이들을 삼킨다. 아마 그들이 기도로 읽기를 할 것인데, 그것은 사악한 모습이다. 그들은 올가미를 가지고 골목길에 서 있다.』

모건 씨 : 노련한 개종자에 대한 진술 바로 뒤에, 여기에 빠진 시아(Cia)란 어린 소녀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맞지요?

스타크 박사 : 예, 그 제목이 「사례 연구」로 기억되는군요. 글쎄, 무엇에 관한 사례 연구일까요? 저는 우리의 모델에 적용시키려고 애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것은 조리가 없고 명확하지도 않지만, 분명히 거기에 실려 있습니다. 내 자료는 표면적인 결말로서, 그가 말하려는 끔찍한 이야기에 마치 케이크 위에 덧뿌리는 설탕처럼 사용되는데, 그 이야기는 그가 이제 말하려는 것이지요. 저는 모든 것이 말해지고 행해졌을 때 수집하는데, 그것은 모두 풍문이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의 연구에서 그가 말한 바를 지지할 만한 것은 전혀 없습니까?

스타크 박사 : 없습니다.

모건 씨 : 묻고 싶은 것이 있는데, 박사님은 지방 교회 사람들을 연구할 기회를 가지셨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모건 씨 : 사회학적 연구 외에 말입니다.

스타크 박사 : 저는 그들에 대해서나 어떤 것에 대해서도 판단하는 사람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그들과 만나서 이야기했습니다. 한번은 그들과 함께 아주 맛있는 쇼트케이크를 먹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필요했던 거죠.


멜튼이 “지방 교회”를 복음주의적 개신교파라 부른 것은 옳음


모건 씨 : 그들이 어떤 점에서 기독교 사회 범주에 어울리는지, 박사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종교 사회학자로서 저는 고든 멜튼이 그들을 그의 책에서 정당하게 평가한 것에 동의합니다. 그들은 의심할 바 없이 복음주의 개신교파입니다. 그 단체의 도덕적 분위기를 말한다면, 사람들은 그들을, 목사가 『자, 잭 다니엘의 오점은 상관없다. 가서 골프나 치자.』라고 말하는 교회라기보다는, 『글쎄요, 우리에게는 골프가 필요 없는데요. 세븐업(음료수)이나 주십시오.』라고 말하는 한 분파로 칭할 것입니다. 그들은 복음주의 개신교파의 한가운데에 꼭 맞습니다. 우리가 그들을 다른 어떤 것으로 분류하거나, 내가 알고자 한 어떤 종교의 사회주의자로 분류하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모건 씨 : 그들이 경멸적인 의미의 사이비로 규정될 수 없다는 말씀입니까?

스타크 박사 : 오, 경멸적이든 경멸적이 아니든, 나는 우리가 관찰하고 있는 사회의 주된 전통이 아닌 종교적 운동을 의미하는 사이비(cult)라는 단어를 전문적 의미, 즉 사회학적 의미에서 사용하려고 집착하는 이 얼간이들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인도에서 사이비 운동이고, 힌두교는 미국에서 사이비 운동입니다.
나는 지금 신문이 나를 혹평했기 때문에 이십 년 동안 이 전쟁을 치르려고 했던 것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신문은 그 말을 인정하려고 하며, 터무니없이 지독하게 표현하려 합니다. 그것은 짐 존스를 암시하려 하고, 나쁜 것들을 시사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전문적이고 유용한 단어로서의 사이비(cult)란 말로 되돌아가서, 그것은 바로 내가 말한 것인데, 절대로 「지방 교회」는 사이비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여기에서 구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교리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미국 사회 내의 보수적 전통 안에 있으며, 그 대답은 아주 명백하게 「예」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연구 보고식으로 더디의 저술을 검토할 기회를 가진 보고자로서, 이 책에서 더디가 말한 것을 보신 것에 대한 연구 보고 유형을 우리에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저는 그때 이래로 국가 조사 기관과 많은 단체가 전면 부상했기 때문에, 오랜 전문직에서의 나의 많은 신념을 상실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론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분명한 것은 그 책이 역행하여 쓰여졌다는 것입니다.

모건 씨 : 그 말은 무슨 뜻입니까?

스타크 박사 : 결론은 그 책이 어디서 출발하느냐입니다. 영적 사이비 연구소(SCP)는 사람들을 쫓아다니며 밖에 나가서 이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이봐, 그것은 품질이 좋은 모빌이 아닐세. 우리는 이 사람들에게 좋은 등급과 나쁜 등급을 매기려고 하네.』 그들은 단지 공격하는 말만을 썼습니다. 이미 결정은 내려졌습니다. 결국 이곳 도처에는 일찍이 그 동일한 단체에 의한 소란스러움이 있었는데, 더디는 임무를 받아 그것을 행했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는 그의 발자국을 덮지 않았습니다. 그는 너무나 부주의했고, 선서 증언에서 분명히 볼 수 있듯이, 어느 것 하나 점검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그가 하려고 했던 것이 오로지 윗트니스 리의 신학을 실지로 맹렬히 공격하는 책을 쓰는 것이었다면, 오늘 우리는 여기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미국 사회에서는 그것이 정당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두번째로, 이름이나 사건, 불명예스러운 사건, 성(性)에 관계된 혐의, 재정적 부조리를 거론하거나, 혹은 어떤 사람의 신학적인 기술을 그 사람이 말한 것과 완전히 반대되는 방식으로 인용하는 어떤 시점에 이를 때, 저는 종교에 관해 논한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우리는 진실에 대해 논하고 있고, 명예 훼손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공정함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전체 상황의 배열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신학적인 것이 없습니다. 이것은 사라져간 풍설을 퍼뜨리는 아주 저질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분명히 고의로 행해졌고, 또한 계획적입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뭐라고 했습니까?

스타크 박사 : 그것이 고의로 행해졌다고 했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박사님은 그렇게 한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스타크 박사 : 예, 어떤 이유 때문인데, 그것에 대해서는 떠오르는 것이 없습니다. 「지방 교회」는 공격 대상자 명단에서 다음 차례였고, 그들은 공격을 받았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질문이 있습니다. 박사님은 이러한 유형에 대한 책을 저술하셨을 때 사람들이 긍정적인 것보다는 부정적인 것을 더 읽는 편이라고 느끼십니까?

스타크 박사 : 물론입니다. 제가 「오클랜드 트리뷴」 지에서 일하고 있었을 때, 저는 이미 고인이 된, 달콤하고 나이 든 편집자 알 렉(Al Reck)이 뛰면서 우리가 엄청난 비행기 폭발 사건을 입수했다고 말하던 것을 기억합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분명히 판매된 이 책들의 분량은 잘 나가는 어떤 서적 품목과도 비교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판매한 책들의 수량으로는 돈을 벌기가 어렵습니다. 혹 박사님의 연구 조사에서, 이 책들을 출판함으로 이러한 종류의 이야기를 읽는 사람들에게서 그들이 「큰 뜻」을 이루려고 애쓰는 것을 돕도록 기부금을 조성하려는 것이 보였습니까? 달리 말해서, 이 책(갓멘)을 쓴 저자들이, 사람들이 이러한 내용을 읽고 『여보게, 이 사람들이야말로 진짜 십자군일세.』라고 말하면서 특별한 기부금을 내기를 바라는 것이 보였습니까? 박사님은 그 책이 이러한 종류의 여론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십니까?

스타크 박사 : 글쎄요. 저는 이러한 여론을 일으키는 동기가 그러한 단체를 가능한 한 많이 손상시키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그러면 박사님은 사람들이 이러한 일들에 기부금을 내리라고 생각하십니까?

스타크 박사 : 예, 물론입니다. 저는 그 계획적인 책이 좋은 저술로,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도록 돕는 굉장히 중요한 것으로 복음주의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팔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귀하는 그 책이 그렇게 많이 유포되지는 않았다고 하셨지만, 그것은 아주 전략적으로 유포되었습니다.
내가 한 젊은이를 만났는데, 그는 일학년 때 내게서 사회학 입문을 배웠습니다. 그 반에 팔백 명의 학생들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그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를 만났는데, 그는 지금 지방 교회 교인이 되었습니다. 그가 워싱톤 대학 1학년이었을 때 내 반의 학생이었는데, 아마 2학년 때 지방 교회와 교제하기 시작하면서 지방 교회를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그때 「갓멘」이란 책이 기숙사 내의 그의 방 침상에 반드시 확인해 보기를 권하는 익명의 메모―악마와 함께 어울리는 것은 아닌가를 점검하라는―와 함께 놓여져 있었습니다. 여기에 아주 정통으로 여겨지는 곳에서 출판된 책이 있습니다.

모건 씨 : 인터바시티(Inter-Varsity) 출판사이지요.

스타크 박사 : 정통 계열의 사람, 이것이 복음주의 신도입니다. 따라서 그는 반사이비 문헌에 실린 사실에 민감합니다.
그것이 밝혀지자, 그 책에 있는 몇몇 사람들은 그가 이미 알고 지냈던 사람들이었고, 그는 그 책이 그들에 대한 인상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겁에 질려 있었습니까? 얼마나 많은 부모들이 겁에 질려 있었습니까? 이 책의 목표는 개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지방 교회로 가지 못하게 하고 그들의 특정한 교파로 가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것이 전체적인 요점입니다. 영적인 사이비들은 거기서 경고하기 위해 제시되었습니다. 그것이 나타내듯이, 그것은 일종의 복음주의 세계에 대한 「소비자 수요 조사」입니다.

모건 씨 : 각하께서 박사님께 묻는 것은,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소위 명성을 얻음으로써 전국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도움과 기부금을 얻었다고 보시느냐는 것입니다.

스타크 박사 : 저는 그들이 파산한 비영리 조직체이기 때문에 그것이 공증 기록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박사님의 의견이 영향을 미칠까요?

스타크 박사 : 예, 물론입니다.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저는 이것을 팔 수 있고, 자금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크리스챠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의 잘못된 기사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윗트니스리와 “지방 교회”에게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


모건 씨 : 마지막 질문입니다. 박사님 의견에, 윗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에 대한 이 책, 이 원고가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스타크 박사 : 예, 저는 그것이 파멸시켜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 증거물로 일이 주 전에 「크리스체너티 투데이(Chirstianity Today)」라는 상당히 영향력 있는 간행물에 실린 한 논문을 제시하겠습니다. 그것은 복음주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간행물입니다. 그들은 그 재판을 하기로 되어 있을 때, 재판을 하지 않은 사실을 다루었으며, 파산한 사실 등 이런저런 일들을 다루었습니다.
그것은 오늘 여기 우리에게 있는 몇몇 발행물을 아주 구조적으로 금하고 회피하는 등 극히 매정했습니다. 저는 그들이 아직도 아주 잘못 알고서 (A)「갓멘」을 옳고 정확한 책으로 여긴다고 느끼며, 또한 (B)복음주의 세계가 직면한 끔찍한 문제로 여긴다고 느낍니다. 우리는 이제 「소비자 안내서」, 우리의 「소비자 수요 조사국」을 상실하게 되었는데, 이는 이 사람들이 그들을 법정으로 데려가 벌을 주어서 잠잠케 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이것을 보고한 방식이며, 저는 법정에서 하루는 도덕적 문제를 명확히하기 위하여 장문의 편지를 편집자에게 쓰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책이 없다면 물론 그러한 이야기가 있을 리 없습니다. 그 책이 없다면 「크리스체너티 투데이」 지(誌)가 이런 식으로든 저런 식으로든 「지방 교회」와 그렇게 어려운 관계에 놓이리라고 생각지 않습니다. 고든 멜튼(Gordon Melton)은 이 책이 나오기 전에 내 분야에서 그들에 대해 들었던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이며, 고든 멜튼은 모든 사람에 대해 들었습니다.

모건 씨 : 감사합니다. 더이상 질문이 없습니다, 각하.

세이라니언 판사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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