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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타주의에 관한 진리
 
 


배타주의에 관한 진리

크리스챤 리서치 인스티튜트(Christian Research Institute, CRI)가 출판한 윗트니스리와 지방교회들의 가르침들 이라는 소책자에서는 지방교회들에 있는 우리가 “지방교회외에는 구원이 없다”(p.9)라고 가르친다는 거짓 비방을 했습니다. 이런 비방을 배타주의와 결부시켰습니다(p.10) 이 기사의 목적은 두 가지 입니다: 이 비방이 거짓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지방교회들 밖에 있는 모든 구원받은 자들에 관한 우리의 태도에 대해 증거하는 것입니다.

CRI 소책자들은 “이선생과 지방교회의 글들에는 지방교회에 있지 않으면 구원받을수 없다는 것이 분명히 나타났다”라고 진술했습니다(p.9). 더 나아가서 이 소책자는 “겉으로 보이기에 오직 지방교회에 있음으로 구원받는다”(p.10)라고 말했습니다. 이 비난을 계속 반복함으로보아 이 CRI 출판물의 저자들은 독자들에게 우리가 지방교회에 있어야만 구원받는다고 가르친다고 설득하기를 원했음이 분명합니다. 물론 이것은 우리가 믿는것에 정 반대입니다. 그러한 비난은 어떤 우리의 비평가들이 이단을 찾는 상태에서 나온 결과입니다. 분명히 이것은 윗트니스리의 사역이나 지방 교회들의 믿음과 실행을 공정하고 공평하게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길잃은 별들에 관한 진리

CRI 연구가들이 우리가 지방교회에 있어야만 구원을 받는다고 믿는다는 거짓 비방의 근거로 무엇을 취했는지는 흥미롭습니다. 그들은 윗트니스리의 소책자 살아있는 별로 그리스도를 찾음(Finding Christ by the Living Star)이라는 책을 오해함에 근거하여 이런 비난을 했습니다. CRI 연구가들에 의하면 우리가 길잃은 별들은 “지방교회 밖에 있는 모든 이들”이라고 가르친다고 하였습니다(p.9). 그들이 주장하기를, “이선생과 지방교회안에 있는 이들은 지방교회밖에 있는 이들을 ‘길잃은 별들’로 여기는것 처럼 보인다”고 했습니다(p.10). 그들의 추론은 이러합니다: 길잃은 별은 영원히 잃어버린바된 사람이다. 지방교회밖에 있는 모든 이들은 길잃은 별들이다. 그러므로, 지방교회밖에 있는 사람은 구원받지 못했다. 이러한 해석은 어리석은 것입니다.

윗트니스리가 길잃은 별들에 대해 실제로는 무엇이라고 말했는지 생각해 봅시다. 유다서 12, 13절을 인용한 후에 그가 말하기를, “우리는 별들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길잃은 별들은 아니다. 이들은 거짓 인도자들이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별들이 아니다. 하지만 몇몇은 별들이지만 길잃은 별들이다. 오늘날 기독교안에 이런 범주안에 속한 인도자들과 교사들이 있다”(pp.26-27, 이탤릭체는 더해졌음). 여기서 우리는 세가지를 기록해야 합니다:(1) 길잃은 별들은 거짓 인도자들이다; (2) 윗트니스리는 분명히 “몇몇은...길잃은 별들이다”라고 말했다; (3) 어떤 인도자들과 교사들은 이 범주에 속한다. 윗트니스리는 분명히 모든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몇몇 그리스도인들이 길잃은 별들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CRI 소책자들은 우리가 길잃은 별들이 “지방교회밖에 있는 모든이들”이라고 가르친다고 분명히 우리를 비난합니다.(이탤릭체는 더해졌음) 이것은 본문의 괴상한 오역이며 윗트니스리의 의미의 왜곡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몇몇 그리스도인들, 특별히 인도자들과 교사들은 길잃은 별들입니다. 윗트니스리가 말씀했듯이, “그들은 길을 잃었고, 입장이 없고, 입지가 없고, 주님과 함게 갈 확실한 길이 없다”(p.27). 하지만 이것은 지방교회밖에 있는 이들이 길 잃은 별들이라는 말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믿는바도 아니고 윗트니스리의 가르침도 아닙니다.

믿는이들이 어두움안에 있다는 것에 관한 진리

게다가, 길잃은 별은 영원히 잃은바 되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참 그리스도인,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참으로 거듭난 믿는이이며 길잃은 별도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뚜렷한 입지나 뚜려한 과정도 없고 확고한 위치나 생활이 없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그러한 사람의 현재 행동이 어두움에 있고 비록 그가 다른이들을 어두움으로 이끌지라도 이것은 그가 불못에서 멸망할거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성경에 따르면,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그는 영원히 구원받고 그의 구원을 잃어버릴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길 잃은 별들과 그를 따르는 자들은 어두움에 있을수 있습니다. 참된 믿는이가 어두움에 있을수 있다는 사실은 에베소서 5장 14절과 로마서 13장 12절과 요한일서 2장 9절과 11절에 나타나 있습니다. 어떤이가 길 잃은 별을 쫓아가다 어두움에 빠질수 있다는 말은 길 잃은 별이나 그를 따르는 이가 잃어버린바 될 거라는 말이 아닙니다. 살아있는 별로 그리스도를 찾기의 26-28장과 CRI 소책자의 9-10장을 비교해보십시오. 만약 그렇게 하신다면, CRI의 비난이 얼마나 근거없는 것인지 보실수 있습니다.

다른 믿는이들을 향한 우리의 태도

우리는 지방교회밖에 수백만의 참되게 구원받은 이들이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그리스도인 그룹들과 많은 종파와 교파들에도 많은 숫자의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피로 씻음받고 영으로 거듭난 믿는이들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구원받은 모든 분들은 그리스도안에서 우리의 형제자매님들입니다. 우리는 주님이 우리를 받으신것처럼 우리도 그분들을 받습니다.

이 믿음은 윗트니스리의 글들에서 분명히 진술되었습니다. 우리는 CRI 연구가들에게 왜 그리스도인계에게 이것을 알리지 않는지 묻고 싶습니다. 만약 그들이 이런 글들을 몰랐다면 그들의 연구가 부족함을 보여주고, 만약 그들이 이런글들에서 우리의 의견을 알았지만 그것을 무시했다면 그러한 행동은 그들의 연구가 편파적이고 진실을 제시하는 대신 존재하지도 않는 오류를 발견하는데 더 전렴한것입니다.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을 받음

윗트니스리의 글들중 몇몇이 지방교회밖에 있는 형제자매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증거합니다. “참 지방교회의 여섯가지 시험들”(젊은이들의 훈련, 영문판 p.192)라는 제목의 메세지의 이 진술을 생각해 보십시오:

교회안에서 우리는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을 받습니다. 우리는 방언하는 사람, 방언하지 않는 사람, 침례받은 사람, 세례받은 사람, 머리수건을 쓴 사람, 머리수건을 쓰지 않은 사람, 발씻음을 실행하는 사람, 발씻음을 실행하지 않는사람 모두를 받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어떤 종류의 그리스도인이던간에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받습니다.

이것보다 더 어떻게 분명해질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그리스도인이라 할지라도 여러분이 주 예수안에서 참된 믿는이라면 우리는 여러분을 받고 여러분과 교통하는데 열려있을것입니다.

다음 인용은 “교회의 흐름과 실행”(젊음이들의 훈련, 영문판, p.156)이라는 제목의 메세지에서 발췌했습니다. 교파에 있는 이들에 대해 윗트니스리가 말하길:

과거에, 어떤 그리스도인 인도자들은 좋은 의도로 내게 와서 말하길, “어떻게 당신은 당신만 교회이고 우리는 교회가 아니라고 합니까? 우리가 구원받지 않았습니까” 라고 물었다. 내가 대답하길, “여러분은 분명히 구원받았습니다”라고 했다.

윗트니스리가 지방교회에 있어야만 구원받는다고 믿었다면 어떻게 이런 말을 했겠습니까?

1970년에 윗트니스리는 교회의 실질적인 표현이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이 책이 수년동안 있었기 대문에 CRI 연구가들은 이 책의 내용을 정독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그들의 근거없는 비난을 담은 책을 출판하기 전에 그 책의 전체내용을 상당히 읽었다면 주 예수님안에서 다른 믿는이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대한 분명한 진술들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66쪽과 67쪽에서 윗트니스리가 말하길:

하나님은 그분의 아들에 따라 사람들을 받으신다. 사람이 그분의 아들인 주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그의 개인적인 구주로서 영접하는 한 그가 다른 모든 것에 대하 갖고 있는 관념들과 상관없이 하나님은 그를 즉시 받으신다. 하나님이 이러한 방식으로 사람을 받으시기 때문에, 우리 역시 같은 방식으로 사람들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받으심은 그리스도의 받으심에 근거하고 그리스도의 받으심은 그분안에 우리의 믿음과 일치한다. 누가든지 그분을 믿으면, 그분은 그를 받으신다. 그분이 말씀하시길,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요6:37). 그분에게 나아오고 그분을 믿고 르분을 영접하는 것이 그리스도가 받으시는 유일한 조건이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아무것도 더 하지 말고 같은 근거로 사람들을 받아야 한다. 누구든지 그가 그리스도 우리의 주를 믿는한, 그가 그분을 그의 개인적인 구주로 영접하는한, 우리도 반드시 다른것을 더 요구하지 말고 그를 받아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믿음일 뿐 아니라 우리가 실행하는 것입니다. 매 주일마다 우리는 주님의 상에 나옵니다. 이것은 그분의 상이고 우리의 상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이들은 그분을 그들의 구주로 영접한 모든 이들은 그분의 구속하는 피로 씻김받고 성령으로 거듭난 모든 이들은 자유롭게 나아올수 있습니다. 믿음에 관한한 진정한 지방교회의 주의 상에 참여하기 위한 오직 한가지 자격은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구원하는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더 이상의 교리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얼마나 많은 교파들과 그리스도인 단체들이 똑같은 간증을 할 수 있겠습니까?

교회의 교통

교회의 실질적인 표현이라는 책에는 “교회의 교통”이란 제목의 장이 있습니다. 102-103쪽에서 윗트니스리가 생명안에서 하나에 관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은 많은 다른 배경들을 갖고 있다...하지만 그들의 배경들에 상관없이, 그들이 구원받았다면, 그들은 모두 같은 믿음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이 모두 같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이다. 그들은 모두 같은 피로 구속받았다. 그러므로 그 안에는 같은 생명이 있다. 우리 모두는 이 모든 것을 내포하는 믿음안에서 하나이다.

교통은 이 하나를 근거로 한다. 우리는 서로서로와 교통하는데 이것은 우리 모두가 같은 신성한 생명을 갖고 있고 우리 모두가 같은 주님을 갖고 있고 우리 모두가 같은 구속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가 지방교회밖에 있는 사랑하는 구원받은 이들을 향해 갖고 있는 태도이다. 비록 그들이 교파나 종파에 있더라도 우리 모두는 구원하는 믿음을 갖고 있고, 우리 모두는 주님의 보혈로 구속받았고, 우리 모두는 신성한 생명을 갖고 있다.

교회의 교통에 관하여, 계속해서 윗트니스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배경과 다른 많은 것들에서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많이 다를수 있다. 그들은 부분휴거를 믿지 않고 우리는 그것을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휴거를 믿던 간에 우리가 사람으로 성육신하시고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죽음으로 부터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한 우리 모두는 구속받았고 의롭게 되었고 거듭났고 구원받았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우리 안에 신성한 생명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 몸이다. 이 것에 근거하여 우리는 서로서로와 교통한다.

이러한 진술을 읽은 후에 깨끗한 양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우리가 지방교회안에있어야만 구원받는다고 가르친다고 말할수 있습니까? 우리는 진리와 그리스도인의 양심을 위하여 이 거짓 비난을 철회해 달라고 CRI에게 요청합니다.

우리의 간증

과거에도 말했고 앞으로도 계속 증거할것이듯, 우리는 교파를 동의하지 않습니다. 성경에 따르면 교파들은 그리스도의 몸의 분열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와 교파안에 있는 형제자매들과의 교통을 막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말한 책 104쪽에서 윗트니스리가 말했습니다:

다른사람들이 분열안에 있던 그렇지 않던 우리는 반드시 그들이 우리의 형제임을 깨달아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들의 분열과 함께 한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는 이렇게 할 수가 없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성도들을 사랑해야 한다...그들도 우리와 같은 신성한 생명을 갖고 있다...구속과 생명안에서 우리는 다 똑같다.

우리는 영원히 구원받기 위해서는 지방교회안에 있어야 한다고 믿지 않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앞과 사람앞과 모든 정사와 권세앞에서의 우리의 간증으로 우리는 참되게 구원받은 모든 이들을 그리스도안에서 우리의 형제자매들로 여깁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간증은 사도바울의 말에 나타나있습니다: “이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롬15:7).

R.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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